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1 정부지원 임산부 혜택 최신판 (임신확인서)

by 윤디워 2021. 6. 13.

 

임신을 하면 정부에서 받을수있는 혜택이 많습니다. 

2021년 새롭게 개편된 정책도 있는 만큼 알아보고 필요한부분은 신청해서 혜택을 받으면 되는데요. 임신을 하면 알아서 처리해주는 방식이 아니다보니 미리미리 알아보고 신청하는것이 좋습니다.

 

2021년 임산부 혜택 놓치지말고 신청하기!

보건소 철분, 엽산 무료 제공

임신확인이 되면 산부인과에서는 산모수첩을 준다.

보건소에 산모수첩과 신분증을 가지고 방문하면 대중교통 이용시 유용한 '임산부배지' 와 임산부 전용주차구역을 이용할수있는 '임산부 자동차'표지 , 엽산과 철분제 등을 받을수있다.

임산부 배지의 경우 산부인과나 지하철역사에서도 받을수있으며 , 임산부 자동차 표지역시 동사무서에서도 받을수있다.

엽산과 철분제의경우 2주정도 먹을수있는 양을 주고있으며 그외에도 산전검사을 보건소에서 무료로 받을수있어 병원비용을 절약할수있다.

그리고 보건소마다 다르지만 유축기를 대여해주는곳도 있고 튼살크림을 제공하는 보건소가 있으니 각지역에 보건소에 맞는 혜택을 받으면 된다.

외래 진료비 본인부담금 경감 

외래진료비의 경우 산부인과 뿐만아니라 안과 , 치과, 정형외과등 진료과목에 상관없이 모든 의료기관에서 외래진료를 받을때 본인부담금을 감면해준다. 

본인부담금은 의원 10% , 병원20%, 종합병원30%, 상급종합병원 40% 로 적용 된다. 

그래서 스케일링의경우 5천원정도의 금액을 받을수있다.

국민행복카드,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임신초음파 검사후 아기집이 확인되거나 아기 심장이 뛰는걸 확인한경우 병원에서 임신확인서를 발급해준다.

임신확인서로 국민행복카드의 발급신청이 가능하다.

'국민행복카드는 임신 및 출산관련진료비를 전자 바우처 형태로 받을수있으며 지원금액은 임신1회당 60만원, 다태아 임신은 100만원으로 분만예정일로 부터 1년까지 산부인과, 한의원, 조산원에서 사용가능하다.

국민행복카드발급은 bc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에서 발급받을수 있고 카드사 별로 혜택과 선물이 다르다 .

또한 베팡, 베베폼, 미즈톡톡을 통해 신청하면 아기띠 , 바디필로우, 튼살크림등 보다 많은 사은품을 받을수있다.

일상생활지원금

코레일 맘편한 임산부 KTX , SRT 할인

임산부는 코레일에서 임산부등록을 할경우 출산후 1년까지  KTX 특실을 일반실 가격으로 이용할수있으며  SRT의 경우 30%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수있다.

레츠 코레일 홈페이지에 맘편한 KTX메뉴를 눌러 등록하면 심사 승인까지 2~3일이 소요되고 , 출산후 1년까지 동반 1인을 포함하여 특실좌석을 일반실좌석 금액으로 예약이 가능하다.

 

SRT의경우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한후 회원서비스안에 있는 공공할인 이용신청을 누르후 신분증과 임신증명서를 등록하면 심사신청이 완료 된다.

SRT 역시 심사승인이 나면 임산부 포함 동반 1인까지 30% 할인 혜택을 받을수있다.

친환경 농산물 행복꾸러미 지원

대한민국의 임산부의 건강을 위한 친환경 먹거리 정책으로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쇼핑몰로 신청하면 심사후 지원이 가능하다.

1인당 41만원을 지원받고 , 본인부담금 8만 2천원을 부담하면 80%할인된 가격으로 친환경 농산물을 지원받을수있다.

2021년 농산물지원 혜택을 2021년 1월1일 이후 출산 또는 임산부가 대상이며 모집인원은 1000명으로 선착순 마감된다.

 

유기농 농산물, 무농약 농산물, 유기가공식품, 무농약 원료 가공식품등을 자유롭게 구매할수 있고 월4회 이내 회당 3만원이상 10만원 이하로 결제하면된다.

임신을 하면 정부에서 지원받을수있는 5가지 혜택을 알아봤습니다 

저도 2021년 출산했지만 모르고있던 혜택들이 많았던거 같아 살짝 아쉬움이 남지만 많은분들이 혜택을 받았으면 좋겠네요.

다음포스팅에서는 출산후 받을수있는 혜택들에대해 정리해서 포스팅 하도록하겠습니다 

저도 출산하고 출생신고하면서 여러가지 혜택들을 받기위해 신청하고 가입하고 하는 과정이 있었는데 그것들을 요약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