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2개월접종 알아보기
아이가 태어나면 주기적으로 예방접종을 실시합니다.
B형감염 1차의 경우 태어나자마자 병원에서 맞고 생후 2~4주 BCG주사를 맞게됩니다. 그리고 1개월차에 B형감염 2차를 맞게됩니다.
위에서 맞는 주사들의경우 열을 동반하거나 크게 어렵지않은 접종들이지만 2개월접종부터는 종류도 다양하고 맞아야하는 주사의양도 많습니다
2개월 예방접종 어떤것들이 있고 어떤증상들이 나타나는지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접종약 선택
2개월 예방접종
- 주사4개 : DTP , 소아마비, 뇌수막염, 폐구균 (무료접종)
- 먹는약 : 로타바이러스(유료접종)
DTP , 소아마비, 뇌수막염의 경우 대개 소아과에서 콤보백신이라 하여 1대로 합쳐서 맞을수있고 폐구균주사의 경우 따로 맞아야하므로 총 2대의 주사를 맞을수 있습니다.
DTP주사 : 2, 4, 6, 18개월에 4~6세 사이(1회) 총 5회 접종
폐구균 : 2, 4, 6, 12~15개월(1회) 총 4회 접종
13가지 균주를 예방하는 13가 백신과 10가지 균주를 예방하는 10가 백신이 있으며, 13가 백신을 주로 접종을 합니다
로타백신 : 로타택 3회 or 로타릭스 2회
2개월간격으로 3회 접종 로타택(효과가 좋다는 말이있음) , 2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하는 로타릭스(효과가 2개월빨리 생김) 이다.
두약모두 병원에서 먹여주는 약으로 선호하는것을 골라 접종하면 됩니다.
2개월 예방접종은 한번에 모두 하는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접종전 알아두기
1, DTP 접종은 1차, 2차, 3차 같은 약으로 접종하는것을 권장하며 , 주사맞는 횟수를 줄이기위해 다른 접종과 콤보백신으로 하는것을 권장합니다.
2, 폐구균 접종은 호환되지않기때문에 처음 접종하는것으로 계속하는것을 권장합니다.
3, 로타백신의 경우 15주 미만에 1차 접종을 시작해야합니다.
로타택 , 로타릭스 모두 그러하므로 늦지않게 접종을 해야합니다.
접종의 잘못된 정보
1, DTP 접종의 경우 열이 많이 나기때문에 따로 맞는것이 좋다?
DTP 접종이 열이 나는것은 맞으나 같이 접종하여 더 열이 많이 나거나 아이가 더 힘들어 하는 경우는 없다고 합니다.
2, 폐구균 10가 백신이 13가 백신보다 중이염을 더 잘예방한다?
두백신다 모두 효과가 좋기 때문에 뭐가 더 좋고 나쁜것은 아닙니다.
3, 아프면 접종을 못한다?
심하지 않은 감기, 약간의 미열정도는 소아과에 내원해 진단을 받고 접종을하는것을 합니다.
4, 로타 접종전에는 수유하면 안된다?
먹는것만으로 접종에 문제가 되지는 않으나 로타백신의 경우 먹는약이기때문에 너무 배부르게 먹은경우 약을 안먹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5, 접종당일 목욕하면 안된다?
가벼운 목욕정도는 괜찮으나 미리 목욕하고 깨끗한 상태에서 접종하는것이 더 좋습니다.
생후 60일 정도가 2개월접종시기입니다.
접종의 경우 늦추는것은 관계 없으나 접종시기보다 이르게 하는것은 안된다고 하는데요.
2개월 예방접종전 접종의 종류를 알아보시고 미리 결정하셔서 접종하시는것이 좋을거같습니다.
그리고 예방접종후 열이 나는경우도 있으니 밤에 잘지켜보시고 열이 많이 나는경우 병원에 내원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다음 접종은 4개월예방접종입니다.
병원가면서 아기수첩 챙겨가시는거 잊지마세요!
출처- 하정훈의 육아 이야기